티스토리 뷰
바지락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해감하는법
최우영 2023. 3. 13. 20:16바지락은 백합과 연체동물 중 매우 유명한 조개 중 하나로, 단맛과 담백한 맛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바지락은 살이 통통하면 쫄깃하고 감칠맛을 느낄 수 있으며, 국물 요리에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바지락은 맛뿐만 아니라 영양소와 효능도 매우 풍부합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바지락, 바지락을 이용한 요리를 즐겨보세요.
간기능 향상 및 황달 치료
바지락은 간을 보호하기 위해 베타민과 필수 아미노산인 메치오닌,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예로부터 바지락은 칼슘과 인, 철, 비타민B2가 가득해서 황달환자를 위해 사용되고, 담즙의 분비를 돕고 간 기능 활성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바지락은 상대적으로 칼로리와 지방이 낮아 다이어트 용이 식품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화 흡수가 잘 되어 비만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함유된 타우린 성분과 메티오닌 성분 덕분에 지방조직 조절과 근육 합성 도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먹을 수 있는 부위가 약 100g정도인 바지락은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당뇨예방
바지락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과 혈당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철분과 코발트, 그리고 크롬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동맥경화 예방 및 개선
바지락은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빈혈 예방
빈혈 예방에 좋은 바지락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 빈혈에 고생하는 분들이나 여성들에게 권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 서장 발육 및 골다공증 예방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좋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바지락에 함유된 아연과 칼슘의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조혈작용
바지락은 비타민B, 철분, 코발트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만들어 주는 조혈작용 효능과 상처를 빨리 회복시켜 주는 이런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간 예방
바지락이 함유하고 있는 베타민 성분은 지방간을 방지하고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좋기 때문에, 서구화된 잘못된 식습관인 육류와 인스턴트 섭취는 피하고 바지락을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바지락에 포함된 베타민 성분은 지방간을 방지하고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바지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 좋은 단백질 섭취 및 부족한 영양소 보충
바지락이 좋은 품질의 단백질과 라이신, 트레오신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으며, 주로 곡류를 주식으로 하는 식단에서 영양가를 높여주기 때문에 인정받고 있습니다.
바지락 효능10.피로회복
바지락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따라서 간의 기능을 돕고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해독작용 및 숙취해소
과음을 할 때 바지락을 사용하면 숙취해소와 해독 작용이 있으므로 빈번하게 과음하시는 분들은 바지락을 넣어 술국이나 바지락 삶은 물을 활용해 국, 찌개를 끓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지락 잘 먹는법
바지락은 주로 국물을 우려내어 드시는 경우가 많으며, 글루탐산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감칠맛을 낼 수 있고, 물에 빠지지 않는 비수용성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끓여 드시면 국물과 바지락을 모두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칠맛과 시원한 맛을 잘 낼 수 있기 때문에 탕이나 찌개에 넣거나 살짝 데쳐서 야채와 함께 초고추장 양념에 버무려 먹기도 합니다. 된장과 바지락은 영양학적으로 좋고, 콩나물과 함께 드셔도 좋지만, 우엉과는 함께 드시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산란기에는 바지락 등의 어패류는 꼭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어패류는 독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열을 가해도 사라지지 않으므로, 꼭 섭취를 방지해야 합니다.
바지락 부작용
주의해야 할 바지락은 찬 성질의 식품이며, 과다 섭취시 설사나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차갑게 몸을 유지하는 분들은 더 주의해야 합니다.
바지락 해감 방법
냉동실에 보관하여 다음번 찌개 등을 끓일 때 유용하게 하기 위해 우선 1L기준 굵은 소금 2스푼을 넣고 잘 섞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어둡고 그늘이거나 서늘한 곳에 약 2-3시간 또는 한나절 정도 놓아두고 바지락이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이물질을 토해 냅니다. 맑은 물이 나올 때 까지 바락바락 씻어주어 한번에 1회 분량씩 냉동실에 보관해 주면 됩니다.
바지락 효능 영상으로 보기